린아저씨의 잡학사전

안녕하세요. 린아저씨 입니다.

요즘 투자를 하면서 제가 주가 차트에서 중요하게 참고하고 있는 RSI 보조지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RSI 지수는 누가 처음 개발했고 어떤 원리와 공식을 통해 계산이 되고 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이야기는 빼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그래서 RSI 지수를 보면 우리는 무엇을 알고 있지? 이것이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서만 쉽게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RSI 보조지표는 Relative Strength Index의 약자로 상대 강도 지수라고 부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는 이름에 나와있습니다.

 

- 상대 : 비교를 하고자 한다는 것

- 강도 : 이 주식을 사는 힘이 쎈가? 이 주식을 파는 힘이 쎈가?

- 지수 : 이를 표현하는 숫자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이 주식을 사는 힘과 파는 힘을 비교해서 어떤 힘이 더 쎈지를 표현하는 숫자 입니다.

즉! RSI 지수를 보면 지금 이 주식은 사는 사람이 더 많구나! 혹은 파는 사람이 더 많구나! 를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오케이! RSI 지표가 무엇을 말하려는지는 알겠는데, 그럼 RSI를 보고 그걸 어떻게 알 수 있는건데? 

이 부분도 우리는 복잡한 내용 다 버리고 간단하게 이해하면 됩니다.

 

RSI는 0 ~ 100 사이의 수치를 가지게 되는데, RSI가 0에 가까울 수록 파는 힘이 강한 것이고, 100에 가까울 수록 사는 힘이 강한 것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RSI가 30보다 낮으면 과매도 구간(지나치게 파는 힘이 강한 구간), 70보다 높으면 과매수 기간(지나치게 사는 힘이 강한 구간)으로 봅니다.

 

우리가 알아야할 RSI에 대한 내용의 90%가 끝났습니다. 

 

이제 실제 차트를 보면서 위에 내용이 진짜인가를 살펴 보겠습니다.

얼마전까지 정말 와 이렇게 올라도 되나 싶었다가, 정부 플랫폼 규제 소식으로 급락한 카카오 차트를 가져왔습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

카카오 주가가 최고점을 찍었을 때인 21년 6월 23일의 차트를 보면, RSI 지수가 무려 87.7을 나태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0이 넘으면 과매수 구간이라고 했는데 무려 87이니까 엄청난 과매수 구간임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

이번에는 플랫폼 정부 규제 소식으로 이틀만에 20% 가까이 급락했던 21년 9월 9일 차트를 보면, RSI 지수가 27.3으로 30 이하로 떨어지며 과매도 구간에 들어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현재 주가에서 사는 사람이 많은가, 파는 사람이 많은가에 대해 RSI 지수가 이야기 해주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SI 지수를 마치기전에 소소한 팁을 드리자면 일반적으로 RSI 보조지표의 기간은 14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수정 없이 14일 기준의 RSI 지표를 보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혹 내가 단타 성향이 강하거나 난 더 긴 기간을 기준으로 RSI를 보고 싶어한다면 RSI 지표 기준을 14일 보다 짧게, 혹은 14일 보다 길게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RSI 지표 기준이 짧아질 수록 더 민감하게 지표가 움직이게 되며, 기준이 길어질 수록 무던하게 움직이게 됩니다.

 

이상으로 RSI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성투하여 부자됩시다!

 

☟ 아래의 추천 컨텐츠를 살펴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