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아저씨의 잡학사전

그동안 회사에서 한성 무접점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서버 계정 패스워드를 매크로 등록하여 아주 편리하게 쓰고 있었습니다. 패스워드가 영문 소문자 + 대문자 + 특수문자 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매번 치려면 굉장히 번거로움이 있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번에 키보드를 리얼 포스 R2로 변경하면서 키감은 더 좋아졌지만, 매크로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물론 열심히 패스워드를 치면서 업무를 할 수는 있겠지만, 이미 편리함을 누리던 입장에서 용납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매크로 등록이 가능한 컴팩트한 제품이 없을까 검색하다가 발견한 제품이 매크로를 등록할 수 있는 숫자 키패드인 씽크웨이 CROAD K20 제품입니다.

 

 

1. 씽크웨이 CROAD K20 언박싱

씽크웨이 CROAD K20

CROAD K20은 기계식 키보드에 좀 관심이 있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토체티, 토체프 키보드로 인해 이미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웨이코스 씽크웨이에서 만든 매크로 등록이 가능한 기계식 숫자 키패드 입니다.

 

외관을 살펴보기 앞서 특징적인 부분을 살펴보자면, 스위치는 오테뮤 청축, 갈축, 적축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K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키에 하드웨어 매크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바로 제가 이 제품을 구매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RGB LED는 아니지만 흰색 LED 불빛이 들어오며, 후면 스위치를 통해서 일반 숫자 키배드 모드와 매크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K20 구성

구성은 아주 간단합니다. 간단한 설명서, K20 본품, C to A 케이블이 들어 있습니다. K20은 케이블 분리형을 채택하고 있어 혹시 케이블의 단선과 같은 문제가 생기면 간단히 케이블만 교체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ROAD K20 본품

숫자 키패드 사용 모드로 연결을 하면 모든 키에 불빛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키캡은 스템스컬쳐2 방식의 이중사출 키캡으로 되어 있으며, 문자는 LED가 투과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되어 있습니다. 

 

CROAD K20 키캡

그러나 키캡의 마감은 매우 안좋은 편입니다. 사출 자국도 많으며 전반적으로 매우 지저분한 마감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가격을 생각한다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아닙니다.

 

CROAD K20 모드 선택 스위치

앞서 언급했듯이 바닥부분에 일반 숫자 키패드 사용 모드와 매크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스위치가 위치해 있습니다. 매크로 모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매크로 쪽으로 스위치 변경을 해주어야하며, 만약 일부 3~4개 정도의 키만 매크로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그냥 숫자 키패드로 사용하고 싶다면 매크로 모드에서 각 키에 숫자키를 맵핑해주면 됩니다.

 

CROAD K20 매크로 모드

매크로 모드로 변경하면 처음에는 모든 LED 라이트가 꺼져있으며, 각 키에 매크로를 등록하면 등록된 키에서만 LED 라이트가 들어옵니다. 즉, 매크로 모드에서 LED 라이트가 켜져 있는 키만 매크로 맵핑이 되어 있다는 의미 입니다.

이 부분은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CROAD K20 오테뮤 갈축

제가 구매한 제품은 갈축 제품 입니다. 키캡의 퀄리티가 너무 안좋아서 키캡을 변경해주기 위해 키캡을 다 빼보았습니다.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채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윤활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서 철심의 철그렁 철그렁 소리가 거슬리지만 오늘은 귀찮기 때문에 일단 넘어 갔습니다. 추후에 크라이톡스로 간이 윤활만 해주던지 해야겠습니다.

 

CROAD K20 키캡 교체

얼마전 키크론 K1을 빌드해주고 남은 COX158 OSA 프로파일 키캡으로 변경해 주었습니다. 저는 세개 정도의 패스워드를 저장할 것이기 때문에 기존 1, 2, 3 자리에 포인트 키캡을 꽂아주었습니다. OSA 프로파일도 키캡별 높이가 다르다 보니 포인트 키캡이 주변 키캡 보다 조금 더 올라와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숫자 키패드로 사용할 예정이었다면 어색하고 이상했겠지만 매크로 용도로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딱 위치를 찾기 좋았습니다.

 

 

CROAD K20 타건

마지막으로 CROAD K20 타건 영상 입니다. 오테뮤 갈축이다 보니 완전 조용하지는 않지만 매크로용으로 자주 사용하지는 않게 될 것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사용하기에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테빌라이저는 너무 가벼운 소리가 나서 아마 조만간 윤활을 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0번 키가 아주 심하군요... 

 

2. CROAD K20 매크로 등록 방법

CROAD K20 매크로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우선 K20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K20 전용프로그램은 링크를 누르시면 다운로드 가능한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되어 있는 압축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주신 뒤에,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등록되지 않은 프로그램이라는 팝업경고가 뜨지만 무시하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CROAD K20이라는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생성되고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줍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뜨게 되고 우선 키 맵핑을 위한 Profile을 먼저 새로 생성해주어야 합니다. Profile 창 밑에 New를 눌러서 신규 Profile을 생성해 줍니다.

저의 경우에는 실제 사용을 위한 프로파일0과 매크로 등록 방법을 보여드리기 위한 프로파일1 두개를 생성하였습니다. 이렇게 프로파일이 생성되었으면, 원하는 매크로를 만들기 위해서 하단에 Macro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저는 이미 원하는 매크로를 다 생성을 해놓아서 이렇게 매크로가 생성이 되어 있고, 처음 생성하시는 분들은 빈 화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 오른쪽 상단에 New macro를 눌러서 매크로 생성창을 열어 줍니다.

이렇게 신규 매크로 생성창이 열리고 저의 경우 패스워드를 저장할 것이기 때문에 왼쪽에 Keyboard를 클릭해 주었습니다. 만약에 마우스 동작을 매크로 등록하고 싶다면 Mouse를 클릭해 주면 됩니다.

Keyboard를 클릭해 주면 키보드 추가라는 팝업창이 하나더 뜨고, 이때부터 입력하는 모든 키보드 입력은 매크로에 기록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필요한 키 입력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면 원하는 키보드 입력을 수행합니다. 아래에 지연시간은 키 입력 간의 간격을 설정하는 부분으로 최소 10ms부터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빠르게 입력되기를 원하기 때문에 10ms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예제로 k20 test macro라는 키보드 입력을 하였습니다. macro name에도 Macro 1이 아닌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변경해 줍니다. 매크로 항목에는 입력한 키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혹시 오타가 입력되었다면 매크로 항목에서 선택을 하고 오른쪽 하단에 Delete를 눌러주면 삭제가 됩니다. 이렇게 매크로 생성 및 확인이 끝났으면 하단에 OK를 눌러 줍니다.

매크로 리스트 최하단에 K20 Test Macro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실제로 키 맵핑을 할 수 있는 매크로가 되기 위해서는 가운데 Apply를 눌러서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마 이 과정은 K20 본체 하드웨어 메모리에 해당 매크로를 저장하는 작업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Apply를 누르고 나면 잠시 멈칫한 뒤에 하단 리스트에 K20 Test Macro가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20 Test Macro를 저장했더니 저장 공간도 4.225%에서 4.811%로 증가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까지 했으면 매크로 생성은 완료되었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OK를 눌러 줍니다.

생성된 매크로를 키에 맵핑 해주기 위해 원하는 키 위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줍니다.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게 되면 Key 밑에 어떤 매크로 또는 기능이 맵핑 되어 있는지 표시되는데, 위의 그림은 0번 키에 아무것도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빈칸이 나오고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게 되면 Reset, Keyboard, Mouse, Hot Keys, Macro 항목이 나오며, 우리는 생성된 매크로를 등록하기 위해 매크로에서 등록할 매크로의 이름을 선택해 줍니다.

이제 최종적으로 0번키에 K20 Test Macro라는 매크로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매크로 등록이 완료된 것으로 프로그램을 종료해주더라도 하드웨어 매크로에 맵핑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여기까지 씽크웨이 CROAD K20 언박싱과 매크로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스테빌라이저의 철심 소음이나 다소 지저분한 마감의 키캡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2만원대 초반이라는 가격을 생각한다면 용납이 되는 부분 입니다. 그리고 키캡의 마감이 안좋았을 뿐이지 본체의 전반적인 부분은 만족스러웠습니다. 스위치도 저렴한 오테뮤 스위치를 사용하였지만 자주 누르게 되는 부분도 아니기 때문에 기계식 스위치가 사용되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럽습니다.

 

무엇보다 매크로 기능은 한번만 해보면 어렵지 않게 등록할 수 있으며, 키보드 매크로 뿐만 아니라 마우스 매크로와 매크로 녹화 기능까지 있다는 점에서는 모든 단점을 상쇄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아마 K20을 구매하시는 대부분은 숫자 패드가 필요해서가 아닌 매크로 기능 때문에 구매하실 것이라 예상됩니다. 저처럼 말입니다.

 

그렇다면 망설임 없이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만원 초반의 가격으로 이정도 편리함을 누릴 수 있다면 충분히 소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