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리얼포스 R2 TLSA 저소음 APC 45g 균등 후기
- 정보 & 후기/IT
- 2022. 3. 28.
기존에 회사에서 2년 동안 사용해 오던 한성 무접점 키보드 GK993B를 보내주기 위해 어떤 키보드를 구매할까... 커스텀으로 새로 또 맞출까 기성품을 살까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회사이기도 하니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 보다는 무접점이 좋을 것 같아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리얼포스를 계속해서 노리고 있었죠. 그런데 이 리얼포스가 사고 싶다고 늘 살 수가 없는 제품이다 보니 아 그냥 커스텀할까... 하던 중 리더스키에 딱 들어갔는데 마침 리얼포스가 입고되어 있길래 큰 마음 먹고 질렀습니다!
제가 이번에 구매한 리얼포스는 R2 TLSA 저소음 APC 45g 균등(그레이/블루) 모델 입니다.
1. 리얼포스 R2 TLSA 저소음 APC 45g 균등 언박싱
크... 괜히 영롱해 보이는 리얼포스 R2 TLSA 겉 상자 입니다. 리더스키에서 보내주실 때는 정말 에어캡이 거의 3~4겹으로 쌓여서 와서 파손 우려는 없을 것 같아 너무나 안심이 되었습니다.
저 유광으로 된 케이스를 벗겨내면 한번더 무광 상자가 나옵니다. 그리고 무광 상자를 열면 이렇게 3면이 스폰지로 되어 있고 위에는 비어 있는 상자로 채워져 있어 역시나 외부 충격에 안전하게 되어 있습니다.
구성은 정말 조촐합니다. 사실 가격에 비해서.... 정말 아무 것도 없죠...
키보드 본체, 키 리무버, 여분의 ctrl, caps lock 키캡 그리고 APC 키 스페이서가 끝 입니다. 아마 제가 구매한 모델이 APC 모델이어서 그렇지 일반 모델을 구매하시는 분은 APC 키 스페이서도 없으실 것 입니다. 물론 조금 더 저렴하지만요.
APC는 Actuation Point Change의 약자로 키 입력 지점을 1.5mm에서 최대 3mm까지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키 입력 지점을 변경해줄 때 키보드에서 프로그램으로 변경을 해주기도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만큼만 눌릴 수 있도록 저 APC 키 스페이서를 키캡 아래에 추가해주게 되는 것 입니다.
비닐을 벗긴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요즘에 이런 레트로한 디자인이 워낙 많기 때문에 그리 새롭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는 유광으로 REALFORCE 라고 써져있고, 아래에는 Num Lock이나 Caps Lock 등의 상태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APC를 적용하려면 저렇게 모든 키캡을 우선 다 분리한 후에 APC 스페이서를 장착하고 다시 키캡을 껴주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우선 저는 APC 스페이서를 장착하고 타건을 해본 뒤에 결론적으로는 다시 빼버렸습니다. APC 스페이서를 장착하면 토프레 무접점 특유의 초콜릿 부러뜨리는 느낌이 전혀 안납니다. 대신 바닥까지 누르지 않기 때문에 스프링 소리도 나지 않지만 초콜릿 부러뜨리는 느낌을 못 느낀다면 리얼포스의 매력이 굉장히 사라지지 않나 싶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저의 경우에는 저소음 버전을 구매하였기 때문에 키캡을 꽂는 슬라이더에 보라색으로 실리콘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빌라이저가 들어가는 키에는 따로 저소음 처리는 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PC 스페이서는 2mm 두께와 3mm 두께 두장이 동봉되어 있고 일본어, 영어로 된 APC 스페이서 사용 설명서가 함께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글로 되어 있는 설명은 없습니다.
여기까지 리얼포스 R2 TLSA 언박싱을 해보았습니다. 사실 뭐 특별한 무언가가 들어있지 않아서 크게 언박싱을 할 내용이 많지는 않습니다.
2. 타건 영상
타건 영상은 간단히 2mm 두께의 APC 스페이서가 적용된 버전과 APC 스페이서가 적용되지 않은 오리지널 버전을 준비하였습니다.
APC 스페이서가 적용된 타건 영상
APC 스페이서가 적용되어 키가 끝까지 안들어가다 보니 확실히 무접점 특유의 스프링 소리는 나지 않는걸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키 구분감이나 재미는 현저히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순정 타건 영상
순정 상태에서는 스테빌라이저의 철심 소리나 각 무접점 스위치의 스프링 소리가 나기는 하지만 확실히 구분감과 누르는 재미는 있습니다. 풀윤활된 기계식 키보드에 익숙해져 있다보니 처음에는 이 스프링 소리가 정말 거슬렸는데, 지금은 이 스프링 소리 마저 하나의 매력으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한성 무접점 키보드 GK993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한성 무접점 키보드 GK993 타건 영상도 가져왔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꽤 오랜기간 사용을 해왔기때문에 물리 윤활이 이루어져있는 상태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스페이스바 스테빌라이저 소리는 꽤 괜찮은 제품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리얼포스와 비교해서 타건을 해보니 확실히 노뿌에서는 토프레의 그 초콜릿 부러지는 느낌은 느낄 수 없었습니다.
3. 마치며
리얼포스의 토프레 무접점 키보드는 오래 사용해야만 그 매력을 알 수 있는 키보드라고 합니다. 저도 아직 몇일 사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리얼포스의 완전한 매력을 알지는 못하지만 일단 첫인상은 좋습니다. 그리고 가벼운 타건감으로 인해 피로도도 확실히 없으며 업무용으로는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그치만 아무래도 가격대가 있는 제품이고 혹시 실망하실지도 모르니 꼭 가까운 타건샵에 가셔서 타건해보시고 구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