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아저씨의 잡학사전

월급 외의 부가 수입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높았지만 경제가 어렵고 인플레이션이 크게 다가올수록 부가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수단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배민이나 쿠팡잇츠, 쿠팡 파트너스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부가 수입을 창출하시는 분들도 많아졌지만 역시나 전통의 강호는 구글 블로그 광고인 애드센스인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배민이나 쿠팡잇츠는 내가 원하는 시간에 일을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노동력을 투입하고 시간을 투입해야지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는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글만 써놓고 애드센스 광고만 달아 놓는다면 내가 특별히 노동력이나 시간을 투입하지 않아도 부가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절대적인 조건 한 가지는 단순히  아무 글이나 쓰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도 관심을 가지고 읽고 싶은 글을 써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어쨌든! 그런 글을 쓴다는 가정하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광고를 블로그에 넣어 수익을 창출하고 싶은 분들 위한 애드센스를 좀 더 쉽게 승인받을 수 있는 방법과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구글 애드센스란?

Google AdSense Logo
Google AdSense Logo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당연히 구글 애드센스가 무엇인지 아시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시고 제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특정 웹사이트의 관리자가 구글이 광고주로부터 의뢰받은 광고를 개재해주고 그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이 해당 광고를 클릭해줄 때마다 발생하는 광고료를 구글과 웹사이트의 관리자가 나누는 광고 수익 모델입니다. 유사한 광고 수익 모델로는 네이버 블로그의 애드포스트(Ad Post)가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구글의 광고 수익 모델이고 미국 회사인 구글이 광고주로부터 받은 광고료를 나눠주기 때문에 그 수익도 원화가 아닌 달러로 책정되어 지급되게 됩니다. 

 

2. 구글이 제시하는 자격 요건

구글이 제시하고 있는 애드센스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들의 관심과 접속을 이끌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가
2. 이용약관에 명시되어 있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고 있는가
3. 만 19세 이상인가

 

구글이 제시하는 자격요건은 사실 그리 거창하지는 않습니다. 나이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어야하고 그저 광고를 클릭하는 잠재 고객의 관심과 접속을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가져라! 다만 애드센스를 이용하려면 구글이 명시해 놓은 이용약관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정도입니다. 여기서 이용약관을 살펴보면 계정에 대한 내용이나 광고료 지불에 대한 내용, 세금 등과 같은 내용들입니다. 결국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고 싶으면 너는 좋은 퀄리티의 글을 많이 발행해! 가 핵심 입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자격 요건
구글의 애드센스 자격요건

 

 

3. 승인받기 위한 진짜 조건

우리는 방금 구글이 얘기하는 승인 조건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얘기하는 좋은 퀄리티의 글은 어떤 것일까를 생각해보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정답이 나옵니다.

 

 첫 번째, 남들과 중복되지 않는 독창적인 글을 써라

구글은 독창적인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독창적인 콘텐츠라는 것은 결국에 남들과 중복되지 않는 글을 쓰라는 것입니다. 구글의 크롤링 봇과 알고리즘은 인터넷상에 떠돌아다니는 상상도 못 할 숫자의 콘텐츠들을 수집해가기 때문에 우리가 어디서 베껴온 글이라면 반드시 알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글들이 반복되면 알고리즘에 의해 해당 블로그는 더 이상 검색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 글자 수는 1500~2000자 이상, 사진은 1개 또는 2개

퀄리티 좋은 콘텐츠라는 것은 어느 정도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글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정 길이 이상의 글자 수를 가지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글자 수도 승인 여부에 중요한데 콘텐츠당 최소 1500~2000자의 글을 쓰면 좋은 콘텐츠로 인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경험상 2000자까지는 가지 않아도 되고 1000자 이상의 글을 쓰면 퀄리티가 괜찮은 콘텐츠로 인정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진은 가능하면 무조건 1개 또는 2개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사진에는 사진을 설명하는 alt 정보를 반드시 기입해 주도록 합니다.

 

세 번째, 승인을 받기 위한 최소 콘텐츠 수는 20개

해당 블로그나 사이트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해도 될 정도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받기 위해서는 최소 20개 이상의 글을 작성한 다음에 승인 신청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직접 승인받아 본 추가 꿀팁

첫 번째, 하나의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글을 써라

처음에 승인을 받기 위해 쓰는 글들은 반드시 하나의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주제로 글을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나는 IT에 관련된 글로 승인을 받겠다고 하시면 오직 IT 관련된 글들로만 20개를 작성하시고, 경제에 관련된 글로 승인을 받겠다 생각하시면 경제 관련된 글들로만 20개를 작성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 카테고리를 주제로 글을 작성하시면 꼭 20개가 아니라 저는 17개 정도의 글을 쓰고도 승인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 문서에 제목을 꼭 붙여주고 목차를 만들어라

글을 작성하면서 꼭 h1이나 h2에 해당하는 제목을 붙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제목에 따라 글의 최상단이나 적절히 원하는 위치 목차(Table of Contents)를 생성해 줍니다. 앞서 언급했듯 구글은 퀄리티 좋은 콘텐츠를 좋아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때 가점 요소 중에 하나가 바로 독자를 위한 목차가 있는가입니다.

 

 

세 번째, 콘텐츠에 적절한 링크를 삽입해라

구글의 창립자인 래리 페이지(Larry Page)와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은 백링크(back link)라는 개념을 고안했고 좋은 문서라면 관련된 다른 문서들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따라서 좋은 문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문서와 연관 있는 적절한 링크를 삽입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링크의 종류는 내 블로그, 내 사이트 안에 작성되어 있는 글과 연결되는 온페이지 링크(on-page link)가 있고 다른 블로그, 사이트와 연결되는 오프 페이지 링크(off-page link)가 있는데 온페이지 링크는 2~3개 이상 넣어주면 되고 오프페이지 링크는 3개정도가 적당합니다. 온페이지의 링크 수는 많아도 무관하지만 오프페이지 링크는 과도하게 많이 넣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링크들은 반드시 해당 글과 연관된 링크만 넣어야 합니다.

 

 

 

5. 마치며

애드 고시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쉽지 않다는 애드센스 승인 조건과 저의 경험에서 온 꿀팁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렇게 애드 고시에 합격하더라도 수익을 창출하는 길은 정말 멀고도 험한 것 같습니다. 지금 이렇게 글을 작성하는 저도 아주 미미한 수익만이 발생하고 있을 뿐이니까요. 하지만 좋은 문서, 좋은 콘텐츠들이 쌓이다 보면 언제가는 만족할 정도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공유해드린 조건과 팁들이 이 글을 끝까지 읽어 주신 모든 분들의 애드고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