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아저씨의 잡학사전

아나콘다(Anaconda) 설치 및 사용법


아나콘다가 무엇일까?

컨티눔(Continuum)사가 제작한 파이썬 배포판이 바로 '아나콘다' 입니다. 

여러가지 배포판 중 가장 후발주자이지만 가장 뛰어난 완성도로 현재는 사실상의 표준(de facto standard) 이 되었습니다.
아나콘다는 패키지 의존성을 관리해주므로 가상환경에 따라 독립적으로 패키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나콘다 설치

아나콘다는 https://www.continuum.io/downloads 다음과 같은 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OS 환경에 따라 윈도우, OSX, 리눅스 중에 선택해서 받으시면 됩니다.
파이썬 3버전이나 파이썬2.7 버전 어느 것을 받으셔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왜냐하면 저희는 필요하다면 가상환경을 통해 어느버전이든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단!!! 반드시 사용하시는 환경이 64bit인지 32bit인지 확인하셔서 다운로드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각 OS별 설치법에 따라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나콘다 사용법


아나콘다 버전확인

무사히 설치를 마치셨다면 제대로 진행되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터미널 창 혹은 윈도우의 Anaconda Prompt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onda --version
cs

Conda는 conda 4.3.21 과 같이 설치된 버전 번호를 출력해 줄 것입니다.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지금 최신버전으로 설치하신게 아니라 예전에 설치하셨던 분은 혹시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onda update conda
cs

Conda는 버전들을 비교하고 설치 가능한 것을 알려줄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새로운 버전이 있다면 y를 입력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Proceed ([y]/n)? y
cs


새로운 가상환경 생성하기

이제 패키지간의 독립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가상환경을 설정해 줄것입니다. 가상환경 내에서 진행되는 사항은 다른 가상환경의 설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conda create -n "python3" python=3 anaconda
cs

다음과 같이 "python3"라는 이름의 파이썬 버전3를 사용하는 가상환경을 생성해 주었습니다.
가상환경 생성시에 반드시 anaconda 패키지도 함께 깔아줘야 jupyter notebook 사용시에 가상환경의 파이썬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 목록 보기

방금 설정한 가상환경을 비롯하여 모든 가상환경 목록을 다음 명령어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conda info --envs
cs


윈도우의 경우 다음과 같은 가상환경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da environments:


python3                  C:\Users\username\Anaconda2\envs\python3
root                   *   C:\Users\username\Anaconda2


즉, 가상환경은 envs 폴더 안에 생성되게 됩니다.



다른 가상환경으로 전환하기(활성화 / 비활성화)

----- 활성화 -----

    Linux, OsX : source activate python3

  • windows : activate python3

-----비활성화-----
  • Linux, OsX : source deactivate
  • windows : deactivate

다음 명령어로 가상환경으로 활성화 비활성화를 할 수 있으며, 가상환경이 활성화되게 되면 프롬프트 맨앞에 (python3)와 같이 가상환경 이름이 보이게 됩니다.
또한 가상환경 목록을 출력 시에 활성화된 가상환경 경로 앞에 * 표시가 붙어있습니다.

가상환경 삭제

가상환경을 삭제하고 싶을시에는 다음과 같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이 잘 지워졌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위의 가상환경 목록 출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da remove -n "python" --all
cs

--all 옵션을 통해 가상환경에 설치했던 모든 패키지도 함께 삭제합니다.

가상환경 복사본 만들기

동일한 환경을 가진 가상환경을 만들고 싶다면 기존의 가상환경을 복사 할 수 있습니다.


conda create --name "python3" --clone "python3_clone"
cs

이미 생성한 가상환경에 패키지 추가 설치

가상환경을 생성시에 설치하고 싶은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지만, 이미 생성된 가상환경에 추가로 패키지를 설치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conda install -n "python3" numpy
cs


"python3"라는 이름의 가상환경에 다음과 같이 numpy 패키지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나콘다에 대한 설치와 간략한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기회에는 jupyter notebook을 이용하여 R과 텐서플로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당신에게 추천하는 콘텐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